fallout 3 - Level UP(레벨업) 정리

■ Level Up(레벨업)
제가 이해하는데 도움을 되려고 작성했는데, 공유하면 좋을 듯 해서 정리합니다.
일단, level, S.P.E.C.I.A.L, skills, perk이라는 개념이 등장합니다.
최고 level은 20이라고 하며, 이 level은 게임을 진행하면서 자동으로 올라갑니다. oblivion에서는 주로 쓰는 기술에 기인하여, 기초능력이 올라가는데, fallout3에서는 그런거 같지는 않습니다.
그럼, S.P.E.C.I.A.L.은 기초능력 7개의 initial을 따서 부르는 명칭입니다. benethesda의 센스가 돋보이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S.P.E.C.I.A.L.은 vault101 나오기 전에 정할 수 있으며, level이 올라간다고 올릴 수 없습니다. equipement, item등에 의해서 1~2 정도 수치를 증가시킬 수는 있다고 합니다.
자.. vault101을 나왔을 때 Strength를 5로 설정했다고 합시다. Strength가 영향이 주는 attribute는 carry weight이고, 관련 skill은 melee weapons입니다.  Strength가 5이면, Carry Weight(LBS)는 200으로 설정되고, Melee damage는 2.5입니다. 그리고, melee skill 수치에 +10의 보너스를 줍니다. 아마 melee skill이 초기치가 2로 기억되는데, 결국 melee skill이 12가 되는 것입니다. 이게 바로 주인공의 초기 상태인 것이죠. level이 올라가서 2에 도달하면, 여러 perks을 얻을 수 있는데, Little Leaguer라는 perk이 있습니다. 이건 strength가 4이상이어야 얻을 수 있는데, 아까 주인공의 초기 상태가 5이므로, 얻을 수 있습니다. 이 perk은 melee와 explosive skill에 +5 부가 보너스를 줍니다. 이 perk은 그 자체로 rank가 있는데, 초기 상태인 rank1이면, melee skill을 5 증가시키고, explosive skill을 5 증가시킵니다. 그러므로, 이 perk을 장착하면, melee skill은 17이 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perk을 장착안하면, level up시 skill points을 얻을 수 없느냐? 물론 아니겠죠. level up이 되면 당연히 skill points을 얻을 수 있는데, 얻을 수 있는 정도는 S.P.E.C.I.A.L.중의 하나인 Intelligence와 상관이 있습니다. 만약, intelligence을 vault101 나오기 전에 5로 설정했다면, level up시 얻을 수 있는 총 skill points는 15입니다. intelligence는 medicine, repair, science skill하고도 연관이 있기 때문에 초기에 중요한 기본 능력입니다.

자.. 그럼 처음으로 돌아가서 다시 정리해 보죠. 아까 초기에 Strength를 5로 설정하고, Intelligence를 5로 설정했다고 칩시다. 막 돌아다니다가 드디어 level 2에 도달했습니다. 그렇다면, intelligence 수치 5에 해당하는 15 skill points을 얻을 수 있고, 이 skill points을 각 skill에 배분할 수 있습니다. 이해를 쉽게 하기 위해 그냥 melee skill에 몰방하도록 하죠. 아까 melee skill 초기치가 2라고 했고, strength 5에 대한 보너스 +10이면 총 12이고, 여기에 level 2되면서 얻은 15 skill points을 모두 적용하면, 총 melee skill은 27이 되는 것입니다. 여기에 Little Leaguer perk을 적용하면, 다시 추가로 +5 보너스를 받으니, 최종적인 melee skill은 32가 되는 것이죠.

아래 내용이 저의 초기 수치입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intelligence에 집중 투자했고, Bubblehead 입수와 G.O.A.T. 까지 마친 상태입니다. 아직 level 1이기 때문에 적용한 perk도 없습니다.

1. Strength 5
 - carry weight = 200
 - Melee damage = 2.5
 - Melee weapons = +10
2. Perception 7
 - Energy Weapons = +14
 - Explosives = +14
 - Lockpick = +14
3. Endurance 6
 - Initial Health = 220
 - Big Guns = +12
 - Unarmed = +12
 - Poison Resistance = 25%
 - Radiation Resistance = 10%
4. Charisma 6
 - Barter = +12
 - Speech = +12
5. Intelligence 8
 - Skill Points = 18
 - Medicine = +16
 - Repair = +16
 - Science = +16
6. Agility 7
 - Action Points = 79
 - Small Guns = +14
 - Sneak = +14
7. Luck 1
 - Critical = 1%
 - All Skills = +1

Barter 15 = 2(base) + 12(charisma 6) + 1(luck 1)
Big Guns 15 = 2(base) + 12(Endurance 6) + 1(luck 1)
Energy Weapons 17 = 2(base) + 14(Perception 7) + 1(luck 1)
Explosives 17 = 2(base) + 14(Perception 7) + 1(luck 1)
Lockpick 17 = 2(base) + 14(Perception 7) + 1(luck 1)
Medicine 29 = 2(base) + 16(Intelligence 8) + 1(luck 1) + 10(B.H. medicine)
Melee Weapons 13 = 2(base) + 10(Strength 5) + 1(luck 1)
Repair 34 = 2(base) + 16(Intelligence 8) + 1(luck 1) + 15(G.O.A.T.)
Science 34 = 2(base) + 16(Intelligence 8) + 1(luck 1) + 15(G.O.A.T.)
Small Guns 32 = 2(base) + 14(Agility 7) + 1(luck 1) + 15(G.O.A.T.)
Sneak 17 = 2(base) + 14(Agility 7) + 1(luck 1)
Speech 15 = 2(base) + 12(charisma 6) + 1(luck 1)
Unarmed 15 = 2(base) + 12(Endurance 6) + 1(luck 1)

물론, 나중에 모두 올리면 level에 대해 무덤덤해지기는 하지만, 초반에 자신이 주력으로 삼고자 하는 skill에 대해 제대로 파악하고, level up에 의해 해당 skill을 올리는 재미는 상당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더구나 perk의 개념으로 인해 더 재미있을 거 같네요. 그럼, 모두들 즐거운 fallout3 하시기 바랍니다.

급하게 작성하느라 틀린 부분이 있을지도 모르니, 지적해 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