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llout 3 소개

어느덧 fallout 3가 출시될 날이 얼마 안 남았습니다. 이제껏 xbox360에서 나온 oblivion, mass effect의 뒤를 잇는 서양 RPG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전작들이 꽤 좋은 평가를 받았고, 제작사가 oblivion을 만든 bethesda 사이므로, 출시전부터 기대를 안할 수가 없겠죠.
현재 bioware가 내년에 dragon age를 준비중이고, bethesda는 2010년에 the elder scroll V를 낼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러면, 2006년 the elder scroll IV : Oblivion, 2007년 mass effect, 2008년 fallout3, 2009년 dragon age, 2010년 the elder scroll V 이렇게 볼 수 있겠습니다.
fallout은 방사성 낙진, 죽음의 재를 뜻하고, 구어로는 예기치 않은 부산물, 결과, 악영향을 뜻합니다. 아래 링크가 fallout official homepage인데, title 바로 밑에 america's first choice in post nuclear simulation이라고 써 있습니다. 미래의 핵 시뮬레이션에서 미국의 첫번째 선택이라는 내용이고, 아마도 핵전쟁 이후에 미치는 예상치 않은 결과, 악영향을 주제로 하는 게임으로 판단이 됩니다.

http://fallout.bethsoft.com/eng/home/home.php?fbid=rmxg2boT001

시대는 핵이 떨어진 후 300년, fallout2 이후 30년 되는 2277년입니다. fallout3는 fallout2와는 전혀 다른 스토리로 진행되며, fallout2를 몰라도 fallout3를 하는데 지장은 없을 것이라고 합니다. multiplay는 지원을 하지 않습니다.

fallout series의 가장 중요한 개념중의 하나가 vault입니다. 영영사전을 찾아보면, a room with thick walls and a strong door, especially in a bank, used for keeping valuable things safe 이라고 나와 있습니다. 두꺼운 벽과 강한 문을 가지고 있는 공간으로 주로 은행 같은 곳에서 가치있는 사물을 보관하는데 이용되는 공간을 vault이라고 합니다. 뭐.. 지하실, 저장실, 금고실.. 이렇게 부를 수 있겠습니다.
핵전쟁 이후에 사람들의 방사성 낙진과 돌연변이를 피해 vault에 들어가 사는데, 왜 shelter라는 용어를 쓰지 않고, vault이라고 했을까요? 그건 피난소, 대피소의 개념이 아니고, 가치있는 어떤 것을 보관하는 즉.. 실험체로 쓰이는 인간들을 보관하는 개념이었기 때문입니다. 즉, vault이라는 실험 환경하에서 어떻게 인간들이 생활하는가를 실험하기 위해서 vault을 건설한 것입니다.
이런 생각을 뒷받침하기 위해 bethesda fallout official homepage에 있는 catoon을 잠깐 보겠습니다. 서양 RPG 공략의 최고봉이라고 생각하는 자라님 블로그에 이 catoon을 해석한 것이 나와 있는데, 보시면 vault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vault은 사람을 구조하기 위해 지어진 것이 아니고, 실험 대상으로 선정된 그룹원들을 한 곳에 모아 놓고, 그들의 행동을 관찰하기 위한 것입니다. vault 69은 여성대 남성 비율이 자그만치 10000:1이었습니다. vault 43은 20명의 여성, 10명의 남성, 그리고 , 한 마리의 panther(표범)으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vault 77은 남성 한 명과 한개의 인형으로 구성되어 있었고, 이 catoon에서는 vault 77에 있던 한 남자가 어떻게 변화되어 가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 왜 vault을 만들어지고, 누가 만들었는지.. 그리고, 왜 이렇게 세상이 변했는지 궁금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바로 fallout의 배경인데, fallout 1,2를 해보지 않았다면 배경을 파악하기가 어려웠을 것입니다. 하지만, fallout 연대기라는 것을 한글로 해석해서 소개해 놓은 blog 있으니 정말 좋은 정보가 아닐 수 없습니다. 이 blog는 http://whlheart.com/630입니다. 하지만, 방대한 원문을 보고 싶으면, http://fallout.wikia.com/wiki/Timeline#1942으로 가보기 바랍니다. 정말 방대한 세계가 자세히 묘사되어 있습니다.

다음에는 vault system과 Timeline을 살펴볼 생각입니다. fallout 게임은 11월초에 살 생각인데, 벌써 마음이 두근거리네요.

Trackback 0 Comment 0
prev 1 ··· 3 4 5 6 7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