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바이 허둥지둥

▶ 책 정보
분류 : 자기혁명
특이 사항 : 원제목이 The On-Time, On-Target Manager
기간 : 2008.05.08 ~ 2008.05.12 월요일 

굿바이 허둥지둥 - 8점
켄 블랜차드.스티브 고트리 지음, 조천제.황해선 옮김/21세기북스(북이십일)

이 책을 대여해서 본 이유는 역시 제목으로 거의 판단할 수 있는 내용 때문이었다.
200 page도 안되고, 글씨가 크면서 하드커버로 무장했기 때문에 책값은 만원이나 하는..
책을 읽기도 전에 우려스러운 마음이 있었지만, 그래도 이런 책 중에서 건질만한 내용은 항상 어느 정도 있다. 자기혁명, 자기계발, 처세술 이런 책들은 다 아는 내용이라도 읽고 나서 실천하겠다는 마음이 거의 없어질 때 다시 비슷한 유형의 책을 읽으면, 실천 의지를 고양시키는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본다.
원제목이 The On-Time, On-Target Manager로서 회사에 다니는 중견 간부가 회사 업무에 성과를 내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 그리고, 그런 자기 혁명을 통해 가정 생활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가상의 인물을 통해서 스토리 진행을 통해 독자에게 하나씩 설명해 주고 있다. 원제목대로 책을 출시했다면, 이 책의 방향과 목표를 좀 더 알기 쉬웠을 것인데.. 굿바이 허둥지둥이라니.. 어떻게든 독자에게 다가가기 위해 제목 하나도 고민을 많이 했을 거 같다.
암튼.. 아래 내용 정도면 이 책에서 주장하고자 하는 바를 확실히 알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
The On-Time, On-Target Manager가 되기 위해서는 아래 3가지 실천 전략을 따라야 한다.

1. 우선 순위
    - 흔히 우리가 알고 있는 4사분면 법칙을 여기에서도 이야기한다. 하고 싶고, 반드시 해야 하는 업무/하고 싶지만, 반드시 하지 않아도 되는 업무/하고 싶지도 않고, 반드시 하지 않아도 되는 업무/반드시 해야 하지만 하고 싶지 않은 업무.. 이 4가지 영역으로 업무를 구분하고, 각 영역에 맞게 우선 순위를 정하자는.. 이 정도만 이야기하면 다 알 것이다.
2. 타당성
  - 타당성에 대한 해동 지침은 7가지이다.
  - 적절한 일을 하라.
  - 올바른 동기로 일을 하라.
  - 올바른 사람과 함께 일을 하라.
  - 제 때에 일을 하라.
  - 적절한 순서로 일을 진행하라.
  - 집중해서 일을 하라.
  - 목표에 부합하는 결과를 달성하도록 일을 하라.
3. 헌신
  - 하고 싶은 일을 하라. 우선 순위에 얼마나 헌신적인지.. 타당성에 얼마나 헌신적인지.. 업무 완수에 얼마나 헌신적인지.. 항상 돌아보라.

이 책을 읽으면서 흥미 있었던 점은  소방서 사례이다. 애리조나 피닉스시의 소방서장인 앨런 브러나치니는 현재 20년 동안 재직중인데, 이 소방서장은 3가지 행동 전략을 마련해서 모든 소방서 인원들이 따르도록 했다고 한다. 한 장의 카드에 담아서 배포하고, 모든 소방관들이 언제라도 알 수 있도록 했다. 그런데, 이 3가지 행동 전략이 정말 간단하다. 손실을 예방하라, 역경을 이겨내라, 친절하라.. 기억하기도 쉽고, 전문적이거나 고리타분한 언어를 사용하지도 않았다. 심플한 사명서.. 이것이 참 중요한 것으로 생각한다.
우리 회사의 가치관과 사명은 어떨까? 참 교육도 많이 받았지만, 기억이 안난다. 내가 신경을 쓰지 않은 이유도 있겠지만, 뭔가 기억하기 어려운 그런 것일 수도 있지 않을까?
그렇다면, 나의 비전, 가치관, 사명은..? 다시 나를 돌아볼 시간을 가져야 하겠다. 그리고, 내 블로그 인생계획에 포함시켜 놓아야 하겠다.

'독서노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룬의 아이들 윈터러 겨울의 검 1편  (2) 2008.07.25
전략 프로페셔널  (0) 2008.07.09
오시리스의 신비  (0) 2008.07.08
성공한 리더는 독서가다  (0) 2008.07.08
전격전의 전설  (0) 2008.07.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