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원하는 것을 얻는가] 업무뿐만이 아니고, 인생에서도..

어떻게 원하는 것을 얻는가 - 10점
스튜어트 다이아몬드 지음, 김태훈 옮김/8.0

 

회사에서 상사에게 보고할 때 또는 유관 부서와 회의할 때 답답한 경우가 많았다. 보고를 해도, 회의를 진행해도 뭔가 제대로 진행되지 않았고, 서로 시간만 낭비하는 느낌이 들었다. 내가 원하는 바를 상대방이 잘 파악을 못한다고 생각하다 보니 자꾸 피하게 되고, 나중에는 무시하는 경우까지 발생했다. 이런 내 모습이 답답했던지 아니면, 안타까웠는지 부하 직원이 이 책을 선물해 주었다. 뭐.. 베스트 셀러이고, 유명한 강의는 익히 들어서 알고 있었지만, 이 책의 내용이 얼마나 나에게 다가올지는 부정적이었다.


하지만, 다 읽고, 블로그를 작성하는 이 순간에 생각해 보니 나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다. 앞으로도 회사를 포함한 내 인생 모든 면에서 도움이 될 것이다. 

이런 말은 어떨까? '인생은 협상 그 자체이다.' 

우리가 뭔가 선택, 결정 할 때 자기 자신과 끊임없이 협상을 할 것이다. 이 일은 오늘 꼭 해야돼. 오늘 힘들테니 내일은 좀 쉬자.. 힘들었으니 이번 주말에 사고 싶은거 사야지.. 

또한, 세상을 혼자 살지 않는다면, 죽는 날까지 인생에서 만나는 모든 사람과 협상을 하면서 사는 것이 우리의 인생이 아닐까? 협상이라고 너무 계약적인 관계만 고려하면 안될 거 같다. 사랑하는 가족, 친구, 연인 사이에도 협상이 존재하므로..


나에게 참 도움이 되는 책이지만, 어떻게 하면,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을까 고민이 들었다. 맨날 책을 가지고 다닐 수도 없고.. 요즘 한창 마인드맵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 이걸 활용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에 아래처럼 책 내용을 정리했다. 처음 아래를 보면, 뭔 말인지 잘 이해가 안될 수도 있다. 하지만,  책을 읽으면서 풍성한 예제를 접해서 익숙해지면, 아래 요약만 봐도 괜찮을 것이다.

Part 1과 Part 2로 나누어있는데, Part 1의 핵심 내용이고, Part 2는 예제 위주이다. 나중에 참고할 만한 예제가 많이 보인다. Part 2의 회사, 자녀교육, 생활의 혜택 관련 내용이 좋은 거 같다. 가격, 서비스 등은 아직까지 저렇게까지 해야 하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아직 내공이 부족한 것은 아닐지..

 

12가지 전략 중에 맨 마지막 항목인 협상에 필요한 모든 것을 정리하기 위해서도 마인드맵을 활용하면 어떨까 생각한다. 각 협상에 맞게 구체적 내용으로 대치하면, 멋진 협상 목록이 될것이다. 

물론, 협상 전에 이런 것을 정리할 시간이 있느냐가 관건이겠지만, 오늘 뭔가를 해야 내일이 달라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