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관련 도서 중 최고 - 똑똑한 돈

똑똑한 돈 - 10점
나선.이명로 지음/한빛비즈

제가 읽은 경제 관련 도서 중에 내용면에서 가장 최고로 뽑을 수 있는 책 중의 하나입니다. 유명한 저자도 아니고, 언론을 많이 탄 책도 아닌데, 제가 왜 최고로 뽑을 수 있을까요?

어찌 보면, 우리의 경제 생활 중에서 제일 중요한 factor는 가격이 아닐까 합니다. 주식이나 부동산이나 물질적인 것이나.. 가격 하나에 우리는 기쁘기도 하고, 슬프기도 합니다. 싸게 사서 비싸게 팔면 된다는 어찌 보면 당연한 논리인데.. 왜 이리 어려울까요? 바로 이 가격을 우리 맘대로 할 수가 없다는 거죠. 그럼 가격은 어떻게 형성되는가.. 뭐 다들 아실 겁니다. 수요와 공급의 법칙.. 살려고 하는 사람이 많으면, 가격은 올라가고, 팔려고 하는 사람이 많으면, 가격은 내려갑니다. 살려고 하는 사람이 많은지, 팔려고 하는 사람이 많은지는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이것만 알면, 최저가에서 사고, 최고가에서 팔 수 있겠죠. 뉴스, 신문, 각종 경제 동향으로 파악하기 위해 엄청 애를 씁니다.
여기까지가 이 책을 읽기 전에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사항일 것입니다. 물론, 저에게만 해당될 수도 있겠네요. 다른 분들은 이미 이 책을 읽기 전에 다 알고 있는 사실일지도..

이 책에서는 가격을 결정하는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는 통화량을 이야기하고, 이 통화량을 조정하는 정부, 한국은행의 숨겨진 모습을 이야기합니다. 그로 인해 각 경제 주체들이 어떻게 가격을 형성하는지 알려주고 있습니다. 이 책을 읽다 보면, 기존 경제 지식으로는 선뜻 이해가 안되는 내용도 많아서 한 번 읽는 것으로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경제는 하나의 요소만으로 돌아가지 않기 때문에 통화량 하나만으로 모든 것을 커버할 수는 없지만, 통화량이 가장 중요한 기초라고 볼 수 있기 때문에 무시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여태까지 통화량에 관심을 가진 적이 별로 없었습니다. 더구나 기준금리, 콜금리, CD, CP등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진 적이 없었죠. 맨날 환율, 주식시세, 부동산시세만 보고 있으니.. 왜 그런지는 모르고, 남들 따라가기 바빴던 거 같습니다.

물론, 이 책에서 하루 아침에 부자가 될 수 있는 방안이나 수익률이 높은 상품에 대한 투자를 소개하지 않습니다. 그런 내용을 원하시면, 다른 책을 찾아보시기는 것이 낫구요. 경기 변동에 대한 근본적인 원인에 대해서 통화량이라는 다른 시각을 통해 알아보고, 향후 나의 자산을 굴리는 데 있어서 중요한 참고 사항이 되는 지표를 확실히 챙기고자 하는 분에게 강추합니다. 옆에 두고서 반복해 읽을 만한 가치가 있는 책입니다.

P.S. 한국노총에서 한나라당과 정책 연대를 하지 않겠다고 합니다. 자신의 이익을 대변해 줄 수 있는 정당도 제대로 찾지 못하고, 한나라당과 정책 연대를 한 한국노총이 한심할 뿐이네요. 4대강, 세종시 원안 수정, 미디어법 강행.. 제발 자신의 위치 좀 생각하고, 투표했으면 좋겠습니다.

'독서노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불편한 경제학  (0) 2010.06.11
Ex Libris HJK - 2009년 11월 01일 구매한 책들  (1) 2009.11.11
뱁파이어와의 인터뷰  (0) 2009.10.16
4개의 통장  (2) 2009.09.26
나쁜 사마리아인들  (0) 2009.08.31